LIF'E'+IN+US=LIFINUS

경험을 통해 알게 된 다양한 미국에 대한 지식을 디테일하게 알려드립니다. 여러분들의 더 나은 미국생활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미국에서의 새로운 시작을 응원합니다.

더 나은 미국생활을 위한 지침서 자세히보기

▸ 미국생활

미국에서 Utility 가입은 어떻게 하나요?

LIFINUS 2023. 8. 4. 05:31

아파트 렌트 계약하는데 필요하다구요?

이전까지 아파트 렌트하는 단계 중에, 어떤 아파트들이 있는지 Zillow같은 부동산앱을 통해서 알아보고, 맘에 드는 아파트를 발견하고, 렌트 신청서를 작성해서 제출했습니다. 신청서를 제출하면 아파트 측에서 내가 쓴 신청서를 보고 크래딧도 알아보고, 범죄기록도 찾아보고, 수입이 안정적인지도 검증하고, 이런저런 조건들을 확인합니다. 만약에 렌트를 해줘도 될 것 같다고 판단하면 렌트 신청서를 승인해줍니다. 그리고는 이제 아파트측에서 저에게 진짜 렌트 계약서를 줍니다.

렌트 신청서는 내가 렌트를 하고 싶다고 지원하는 지원서일 뿐이지 실제 계약서는 아닙니다. 렌트계약서를 받으면 싸인을 하기 전에 아래 두가지를 먼저 해야합니다.

  1. 유틸리티 가입
  2. 렌트보험 가입

둘다 정말 생각지도 못했었던거라 당황스러웠습니다. 렌트보험 가입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유틸리티에 관한 디테일한 설명과 비용에 대해서는 내용이 많아서 따로 정리하고, 여기서는 유틸리티 가입하는 방법에 대해서만 빠르게 알아보겠습니다.

유틸리티에 가입해야 하는 이유

미국의 유틸리티는 전기/가스/수도/하수 같은 어떤 집에 살던 기본적으로 꼭 필요한 서비스들을 말합니다. 어떤 아파트는 전기/가스/수도/하수/인터넷 같은 모든 유틸리티를 세입자가 따로 가입해야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어떤 아파트는 렌트비에 수도/하수 비용이 포함되어 있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세입자가 수도와 하수는 유틸리티에 따로 가입하지 않아도 되고, 전기와 가스만 가입하면 되죠.

제가 렌트했던 아파트가 바로 이런 경우였습니다. 수도와 하수는 렌트비에 포함되어 있지만, 전기와 가스는 따로 유틸리티에 가입하고, 렌트비와 별개로 사용한 만큼 유틸리티 회사에 사용료를 내야했습니다.

렌트 계약서를 받아서 작성하려고 보니까 그림처럼 “PSEG #”를 적으라고 되어 있더라구요. 이때 PSEG라는 걸 처음 들어봤습니다. 뭔지는 몰랐지만 필수 입력사항이라서 중요한 정보라고는 생각했죠. 아파트측에 문의해보니까 PSEG는 전기 유틸리티 회사이고, 아직 account가 없다면 account를 먼저 만들어야 계약할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렌트계약서

PSEG #” 윗부분에 Utility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 Have all utilities (Electric/Gas/Cable) transferred into your name PRIOR to move-in date (Access will not be given without verification of utility transfer)
  • 입주날짜 전에 가스/전기/케이블 등의 모든 유틸리티를 세입자의 이름으로 이전하십시오. (유틸리티 이전 확인 없이 입주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거의 모든 아파트 렌트가 동일할 겁니다. 필요한 모든 유틸리티의 이전 신청을 이사전에 미리 해 놓아야 렌트한 집의 키를 줍니다.

그리고 미국의 유틸리티는 지역별로 공급업체가 정해져있습니다. 미리 어떤 유틸리티 회사를 사용하는지 검색해보거나, 계약서를 받으면 어떤 유틸리티 회사를 이용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업체가 아닌 다른 업체라면 새로 업체에 가입해야합니다. 이 아파트에서는 PSEG라는 업체에서 전기를 공급받기 때문에 PSEG account number를 요구한 겁니다.

PSEG

PSEG라고도 하고, PSE&G라고도 하는데 사실 **Public Service Electric and Gas (PSE&G)**의 약자입니다. 뉴저지주에 전기를 공급하는 업체가 4곳이 있는데 그 중에 하나죠. Public Service 라고해서 국영기업인가 싶기도 하지만 미국의 유틸리티는 한국과 다른게 전부 민영기업이 서비스합니다. 이름의 Electric and Gas 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전기 뿐만 아니라 가스도 같이 공급합니다.

유틸리티 가입하기

계약서에 PSEG의 전화번호가 있었지만 아직은 미국에 온 지 얼마 안돼서 전화 영어로 이런 일처리하는데 자신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먼저 홈페이지(nj.pseg.com)에서 가입을 해보려고 했습니다.

메인 페이지에서 “REGISTER” 버튼을 눌러서 등록을 해봤습니다.

등록하려고 보니까 “Account Number”가 필요하네요. Account Number를 받으려고 Register를 해봤던 건데요. 이게 아닌가 봅니다.

Where do I find my account number?”를 눌러보니까 청구서에 있다고 알려주네요. 청구서가 있었으면 Register를 이미 했을텐데 말이죠.

그래서 다시 HOME으로 돌아가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봤습니다.

아래에 보니까 “Welcome! Start Here.” 이라는 문구가 보이네요. 여기에서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이 중에서 어쨌든 새로운 아파트로 이사를 들어가는거니까 “Moving”을 눌러봤습니다.

화면을 보니까 제대로 들어온 것 같네요.

첫번째 질문은 “Do you need to start, stop, or move service?”니까 “Start New Service”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두번째 질문은 “Are you an existing PSE&G customer?”, 이미 PSE&G customer냐고 물어보네요. 처음이니까 “I am a new customer”를 선택해줍니다.

세번째 질문은 “Are you a residential or business customer?”라고 물어봅니다. 가계를 위한 전기 유틸리티가 아니라 가정용이기 때문에 “Residential”을 선택했습니다.

CONTINUE”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새로 이사하는 곳의 주소를 적도록 되어 있습니다.

주소를 적고 서비스를 시작하는 날짜를 입력했는데 주소를 찾을 수 없다(”House Details not found”)라고 나오네요. 나중에 알아보니까 이런 경우도 간혹 있다고 해요. 주소를 못찾아서 가입이 안되는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전화로 계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유틸리티 계정 만들기

전화를 걸었는데 바로 연결이 안되고 예약해준다고 해서 13분 뒤로 예약을 했습니다. 곧 PSEG에서 전화가 왔습니다. Account를 open하려고 한다고 말하니까 너무 친절하게 상담해줬습니다. 한국에서 뉴저지로 온지 얼마 안됐다고 하니까 한국 가봤다고 한국어도 배우고 있다고 하네요. 걱정을 좀 했었는데 일단 기본적으로 매우 친절했습니다.

홈페이지로 계정을 만들어보려고 했는데 주소가 검색이 안된다고 했어요. 정확한 주소를 불러줬습니다. 이사할 주소 외에 추가로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를 물어봐서 알려줬습니다.

  • 이름
  • SSN
  • Phone number
  • Email address
  • Date of Birth
  • Move-in date (입주날짜)

그리고 처음 청구서에 deposit $66가 같이 청구될 거라고 하네요. Auto bill이라고 자동으로 청구 비용을 납부할껀지 물어봐서 그렇게 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제 Bank of America의 Routing number(Paper & Electronic)Account number 알려줬습니다. 이제는 이 계좌에서 자동으로 청구비가 결제될꺼라고 해요.

모든 과정이 완료되고 마지막에 생성된 PSEG account number를 알려줬습니다. 이렇게 받은 PSEG account number를 렌트계약서에 적으시면 됩니다.

PSEG Register

이제 account number도 받았으니까 아까 진행하지 못했던 register를 다시 한번 해보겠습니다.

REGISTER” 버튼을 눌러주시고, First Name, Last Name, 그리고 방금 받은 Account Number를 적어줍니다.

VERIFY”버튼을 눌러주시면, 이제 Email, Username, Password를 입력해서 홈페이지에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CREATE PROFILE”을 눌러서 계정 등록을 완료해주세요.

이제는 새로만든 UsernamePassword로 PSEG 사이트에 로그인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을 하면 나오는 첫 페이지입니다. 아직은 청구된 것도 없고 아무것도 안보이네요. 오른쪽 Account Details에 이름과 주소, account number가 제대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PSEG bill과 미국에서의 전기세에 대해서는 다음에 더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PSEG Mobile Application

PSE&G Mobile App

모바일앱도 아이폰, 안드로이드 모두 제공됩니다. 다운받으려고 앱스토어 들어가봤지만, 한국 앱스토어에서는 다운받을 수 없는 것 같아요. 한국에서 다운받은 은행 앱 같은 것들을 사용하고 있어서 아이폰의 지역이 아직 한국으로 되어 있습니다. 아이폰의 지역만 미국으로 바꾸시면 다운받으실 수 있을꺼에요.

지금까지 렌트계약서를 작성하기 전에 해야하는 유틸리티 가입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제 경험이 누군가에게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LIF’E’ IN UE 리피너스였습니다.

 

유튜브도 많은 시청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