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IN+US=LIFINUS

경험을 통해 알게 된 다양한 미국에 대한 지식을 디테일하게 알려드립니다. 여러분들의 더 나은 미국생활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미국에서의 새로운 시작을 응원합니다.

더 나은 미국생활을 위한 지침서 자세히보기

▸ 미국생활/부동산

같은 가격의 Single Family와 Townhouse의 비교해볼까요?

LIFINUS 2023. 8. 7. 09:34

안녕하세요. 오늘은 최근에 제게 집을 구매하려고 봤던 집들 중에서 비슷한 가격의 Single FamilyTownhouse 두개의 집을 보면서 내부와 외부는 어떻게 다른지, 어떤 장단점들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먼저 집 가격을 보면 Single Family는 마켓에 올라온 리스팅 가격이 $539,000이었고, Townhouse는 $535,000였습니다. $4,000 차이니까 상당히 비슷한 가격의 집입니다.

  Listing Price Bed/Bath Built in Garage Size Lot Size Monthly Payment
Single Family $539,000 4 bd 3 ba 1997 2 2,100 sqft 6,500 sqft $3,994
Townhouse $535,000 3 bd 3 ba 1993 1 1,800 sqft 1,300 sqft $4,042

Single Family

$539,000의 4개 bedroom과 3개 bathroom이 있는 Single Family 집입니다. 동네가 큰도로와 멀리 떨어져서 굉장히 조용하고 평화롭고 깨끗했습니다.

집 바로 옆이 이렇게 큰 공터가 있습니다. 옆에 이웃이 없는 이런 넓은 공터가 있는건 굉장히 큰 장점 같습니다. 잡초들이 제 키만하네요. 보통은 Zilow같은 부동산 앱에서 봤던 사진보다 못한 곳들이 많았는데 이곳은 Zillow에서 봤던 사진보다 실물이 더 좋아보였어요. 너무 맘에 들었던 집입니다.

여기가 뒷마당인데요. 전체 땅이 $6500 sqft 정도되니까 180평이 좀 넘고, 뒷마당만 120평정도 될 것 같더라구요. 작은 창고도 있고, 외관이 굉장히 깔끔했습니다. 보통 뉴저지의 Single Family 집들은 100년이상된 집도 흔하고 오래됐기 때문에 외관도 깔끔하지 않는데가 많거든요. 이집은 1997년에 지어진 만큼 외관도 엄청 깔끔했습니다. 1997년이면 26년정도 된건데 뉴저지에선 새집이나 다름없습니다. 집주인이 관리도 굉장히 잘 하신것 같아요.

예쁜 화장실

Townhouse

$535,000의 3개 bedroom과 3개 bathroom이 있는 Townhouse 집입니다. 커뮤니티에 수영장과 테니스장이 있는 타운하우스입니다. 뉴저지의 많은 Townhouse가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거실의 높은 천장이 특징이고, 1층과 2층의 천장도 높은 편이어서 방 크기가 생각보다 커보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Townhouse에는 따로 차량 1대를 주차할 수 있는 Garage가 있고 Garage앞에 추가로 한대를 더 댈 수 있기 때문에 2대의 주차공간이 확보가 되지만, 따로 Garage가 없이 공용 주차공간을 이용하는 Townhouse도 많습니다.

고급스러운 주방
높은 천장과 채광창

이번에는 제가 생각하는 Single Family와 Townhouse의 장점들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Single Family의 장점은 반대로 Townhouse에는 단점이 되고,

Townhouse의 장점은 또 반대로 Single Family의 단점이 됩니다.

Single Family의 장점

넓은 공간

같은 가격이라면 Townhouse에 비해 상당히 많은 공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단독주택에는 보통 넓은 앞마당과 뒷마당은 물론이고, 지하실과 차고, 다이닝룸, 서재와 같은 방 이외에 추가적인 공간이 상당히 많습니다.

  Bed/Bath Garage Size Lot Size
Single Family 4 bd 3 ba 2 2,100 sqft 6,500 sqft
Townhouse 3 bd 3 ba 1 1,800 sqft 1,300 sqft

여기서 비교한 집은 Single Family가 2,100 sqft 정도이고, Townhouse는 1,800 sqft정도로 300sqft 정도가 더 많네요. Garage도 Single Family는 차 2대를 댈 수 있지만, Townhouse는 1대의 공간만 있죠. Townhouse는 Garage가 따로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땅 크기를 말하는 Lot size는 더 많은 차이가 납니다. Single Family는 6,500 sqft이지만 Townhouse는 집 크기보다도 작은 1,300 sqft이네요. 마당이 거의 없다고 봐야합니다. 하지만 Single Family는 마당 크기만 최소 4,400 sqft은 되겠네요. 100평이 훨씬 넘는 크기입니다.

미국에서는 땅크기보다는 집의 크기에 의해 가격이 많이 정해집니다. 그래서 같은 가격에 어떤 집은 땅이 100평인데 비해 어떤 집은 10000평이 되기도 하죠. 실제 만평이 넘는 집도 다녀왔었는데 나중에 리뷰해보겠습니다.

넓은 마당이 꿈이었던 분들은 Single Family를 추천합니다. 실제로 굉장히 넓은 마당을 보면 감탄이 절로 나옵니다. 뉴저지 주의 애칭이 가든 스테이트인 만큼 많은 뉴저지 사람들이 정원 가꾸기에 진심입니다. 집 내부보다도 마당이 훨씬 이쁜 집이 많더라구요.

프라이버시

개인적인 프라이버시에서도 상당히 차이가 많이 납니다. Townhouse는 이웃집과 바로 옆에 붙어 있습니다. 만약 건물 중간에 있는 집이라면 양쪽 벽이 이웃집과 붙어있고, 끝쪽 집이라면 한쪽 벽이 이웃집과 붙어있겠죠. 소음도 소음이지만 개인공간의 프라이버시가 확실히 떨어집니다. 이런 부분이 크게 스트레스가 되는 사람도 많죠. 그에 비하면 Single Family는 이웃집과 상당히 많이 떨어져있습니다. 이웃으로부터 어떤 소리도 들을 수 없을 정도로 멀리 떨어져 있는 집들도 많죠.

금전적 이득

보통은 Single Family가 Townhouse보다 재판매 가치가 높고 더 많은 가치 상승률을 보입니다. 부동산을 장기투자로 보시는 분들에겐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제가 소개해드린 Single Family는 $60정도의 HOA가 있지만 보통의 Single Family는 HOA가 없습니다. Townhouse는 적어도 $100에서 많으면 $300의 HOA가 있는 경우가 많죠. HOA는 Home Owners Association의 약자로 주택소유자 협회를 의미합니다. 어떤 집이 HOA에 속해있다면 매달 HOA fee를 무조건 내야합니다. HOA에서는 주민들의 HOA fee를 모아서 커뮤니티에 속한 공동공간의 관리에 사용합니다. 뉴저지의 Single Family는 대부분 HOA에 속해있지 않기 때문에 HOA fee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HOA fee가 생가보다 싸지 않기 때문에 매달 내야하는 돈을 아낄 수 있죠.

  Listing Price Monthly Payment HOA Fee
Single Family $539,000 $3,994 $67
Townhouse $535,000 $4,042 $309

두개의 집을 비교해도 가격은 Single Family가 더 높은데 monthly payment는 Townhouse가 더 높습니다. 다음에서 보는 것처럼 HOA fee 때문입니다. 이 Townhouse에서는 HOA fee를 매달 $309나 내야하죠.

Townhouse의 장점

저렴한 집값

지금은 비슷한 가격의 집을 비교했지만, 두개의 집은 상당히 다른 위치에 있습니다. Single Family는 회사와도 30분정도는 떨어져있고, 시골같은 동네에 있고, Townhouse는 회사와 굉장히 가까워서 10분도 안걸리는 위치에 있고, 다운타운이라고 얘기하기는 그렇지만 Single Family보다는 훨씬 편의시설이 많은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렇게 떨어져있는 집이 아니라 같은 지역에서 Single Family와 Townhouse를 비교하면 보통은 Townhouse의 집값이 더 쌉니다.

집 관리의 이점

그리고, 생각보다 크게 생각하는 장점은 집을 관리하는 시간과 돈입니다. Single Family는 봄/여름엔 마당에 잔디도 깎아야 하고, 가을엔 낙옆도 치우고, 겨울엔 눈도 치워야 합니다. 마당이 넓으면 넓을수록 할일이 많아지죠. 만약에 관리업체에 맡기려고 해도 돈이 생각보다 많이 듭니다.

Townhouse는 HOA를 내긴 하지만 커뮤니티에서 이런 것들을 관리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집을 관리하는데 돈도 돈이지만, 돈보다 더 소중한 시간도 상당히 많이 아낄 수 있죠.

수영장도 마찬가지입니다. 단독주택에 넓은 수영장은 어쩌면 드림하우스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수영장을 관리하는데 엄청나게 많은 시간과 돈이 들기 때문에 어떤 분들은 수영장을 많은 돈을 주고 매꿔서 없애버리기도 합니다. 그리고 $50만 ~ $60만 정도의 Single Family에는 수영장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데 Townhouse는 커뮤니티에 수영장이 속해있는 경우가 많고, 관리를 모두 커뮤니티에서 해주기 때문에 아주 편하게 수영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건설 연도

같은 가격이라면 Townhouse가 Single Family보다 훨씬 최근에 지어진 경우가 많습니다. 공간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1900년도 후반부터 미국에서도 Single Family보다 Townhouse를 더 많이 짓기 시작했습니다.

  Built in
Single Family 1997
Townhouse 1993

제가 소개해드린 두 집은 지어진 연도가 거의 비슷하지만, 미국에서 집을 찾아보신 분들을 아시겠지만 1997년에 지어진 Single Family는 정말 정말 최근에 지어진 집입니다. 지어진지 30년도 젊은 편이고, 100년된 집도 많고, 더한 집은 200년된 집도 가본 적이 있습니다. 200년된 집도 나중에 따로 리뷰해보겠습니다. 1997년에 지어진 집이면 거의 최신식이죠. 하지만 보통은 같은 가격이라면 Townhouse가 Single Family보다 훨씬 최근에 지어졌을 가능성이 큽니다.

Single Family와 Townhouse모두 각자의 장단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형태의 집을 구매할 건지는 개인의 성향과 우선순위에 따라 달라질겁니다. 만약 넓은 개인 공간과 프라이버시가 중요하다면 Single Family가 더 잘 맞으실거고, 만약 커뮤니티를 이용하고 집을 관리하는 돈과 시간을 아끼고 싶다면 Townhouse가 더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집에 더 좋아보이나요? 댓글로 알려주세요.

더 자세한 Single Family, Townhouse의 내부와 외부는 유튜브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LIF’E’ IN US 리피너스였습니다.